블록체인이란 용어는 다음과 같은 네가지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1. 데이터 구조 이름

2. 알고리즘 이름

3. 기술묶음 이름

4. 일반 응용분야를 가지는 순수 분산 P2P 시스템을 포괄하는 용어



데이터 구조 이름


"블록"은 데이터의 단위를 의미하며, "체인"은 순서대로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책의 한 페이지는 블록인 된다. 이러한 페이지들은 페이지 번호를 붙여 한권의 책으로 구성된다. 책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는 페이지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혹 누군가 페이지를 찢었는지 확인하려면 페이지 번호에 누락이 있는지 살펴보면 된다.



알고리즘 이름


알고리즘이란 컴퓨터가 실행해야 하는 일련의 명령어들을 의미한다. 즉 데이터 구조 내의 정보 내용을 민주주의 투표 방식과 비슷한 방법으로 서로 협상하는 절차를 설명할때 "블록체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기술묶음 이름


순수 P2P 시스템의 무결성확보를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구조, 알고리즘, 암호화, 보안기술의 조합등을 통칭할때 "블록체인" 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기술묶음 이름


블록체인의 기술묶은을 활용하는 거래 방부들의 순수 P2P 시스템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로 "블록체인"이라는 단어가 사용된다.



"블록체인"이라고 불리는 이 기술은 2008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으로 처음 제안되었다.



"블록체인"이란 "무결성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순서에 따라 연결된 블록들의 정보를 "암호화 기법과 보안기술을 이용해 협상하는 알고리즘으로 구성된" 소프트웨어 요소를 활용하는 "원장의 순수 분산 P2P시스템"을 의미한다.



 다니엘 드레셔가 지은 "블록체인 무엇인가?"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오픈이지 제로킴

시큐어코딩 교육/컨설팅 전문가 그룹

티스토리 툴바